위플래쉬, 교사가 행한 강압의 윤리적 정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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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리뷰

위플래쉬, 교사가 행한 강압의 윤리적 정당성

by 김희희씨 2023. 7.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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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플래쉬'는 2014년에 개봉한 강렬하고 매력적인 드라마 영화로, 데미안 샤젤이 각본과 감독을 맡았습니다. 이 영화는 재즈 음악 교육의 까다롭고 냉혹한 세계를 탐구하며 재능 있는 젊은 드러머와 타협하지 않고 냉혹한 음악 강사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파헤칩니다. 뛰어난 연기와 설득력 있는 서사, 강렬한 테마로 평단의 호평과 관객의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플래쉬의 줄거리와 교사가 행한 강압의 정당성과 학생 인권 측의 관점으로 본 해석을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포스터

1. 위플래쉬의 줄거리

열정적인 드러머 앤드류 네이먼이 뉴욕의 엘리트 음악 학교인 샤퍼 콘서바토리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앤드류는 당대 최고의 드러머가 되고자 하는 열망에 사로잡혀 사회생활과 인간관계에 지장을 줄 정도로 끊임없이 연습에 몰두합니다. 재즈계의 거장이 되기를 꿈꾸는 앤드류는 동료들과 엄격한 스승인 테렌스 플레처(J.K. 시몬스)의 존경과 찬사를 받기를 꿈꿉니다. 플레처는 완벽한 음악을 추구하기 때문에 학생들을 벼랑 끝으로 내모는 잔인하고 파격적인 교육 방식으로 유명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앤드류는 플레처의 눈에 띄게 됩니다. 플레처는 앤드류를 자신의 밴드에 대체 드러머로 뽑아 더 큰 무대에서 앤드류의 실력을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앤드류는 플레처의 밴드에 합류할 기회를 얻게 되자, 그것이 자신이 위대해질 수 있는 큰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하지만 앤드류는 그 대가가 얼마나 비싼지 깨닫게 됩니다. 완벽을 향한 플레처의 집요한 집착은 혹독한 연습, 언어적, 정서적 학대, 실패에 대한 용서가 없는 모습을 보여주며 앤드류를 불안정한 환경에 처하게 합니다. 앤드류는 플레처의 세계에 점점 더 깊이 빠져들면서 자신을 증명하려는 욕망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그는 손에 피가 날 때까지 강박적으로 연습하고 친구 및 가족과도 거리를 둡니다. 앤드류의 끊임없는 완벽 추구와 플레처의 가학적이고 교묘한 교육은 계속됩니다. 플레처가 점점 더 까다롭고 비판적이 되면서 두 사람 사이의 긴장감은 고조됩니다. 플레처는 리허설 도중 모든 밴드부원 앞에서 앤드류를 모욕하며 그를 육체적, 정서적 붕괴 직전까지 몰고 갑니다. 역경에도 불구하고 앤드류는 자신의 행복을 희생해서라도 성공하겠다는 의지를 잃지 않습니다. 그는 드럼 연주곡에서 어려운 '더블 타임 스윙' 템포에 도달하는 데 집착하게 되고, 그 집착은 자기 파괴적인 행동으로까지 이어집니다. 앤드류는 플레처의 인정을 받고 진정으로 위대한 뮤지션이 되고자 하는 열망으로 인해 벼랑 끝으로 내몰리게 됩니다. 영화의 클라이맥스는 권위 있는 콩쿠르에서 열리는 중요한 공연에서 나옵니다. 앤드류는 음악가로서 자신의 모든 미래가 걸려 있다는 사실을 알고 엄청난 압박감에 시달립니다. 공연이 펼쳐지면서 앤드류와 플레처 사이의 긴장감은 최고조에 달하고, 희생과 야망, 위대함의 본질에 도전하는 놀랍고 감동적인 결말로 이어집니다. 달성할 수 없는 플레처의 기준에 맞추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은 앤드류의 음악에 대한 열정에 도전하고 위대함의 진정한 대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교사 플레처

2. 교사의 강압은 윤리적으로 정당한가

영화 '위플래쉬'를 학생을 강압하는 교사 테렌스 플레처의 관점에서 해석하면 영화 속 복잡하고 도덕적으로 모호한 선생-제자 사이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플레처의 행동은 극단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그의 동기와 방법을 이해하면 뛰어남의 대가와 멘토링과 학대 사이의 얇은 경계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플레처의 관점에서 볼 때, 그의 단호하고 때로는 학대적인 교육 방식은 뛰어남을 추구하기 때문에 정당화됩니다. 그는 가장 뛰어난 뮤지션만이 치열한 재즈 세계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플레처는 자신을 차세대 뛰어난 음악가를 양성하는 핵심 인물로 여기며 극도의 압박과 도전을 통해서만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고 믿으며 학생들을 한계까지 밀어붙이기로 결심했습니다.

플레처가 학생들에게 끊임없이 강요하는 것은 평범함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존경받는 지휘자로서 그는 음악계가 자신에게 거는 기대의 무게를 짊어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가치와 재능을 증명하기 위해 플레처는 학생들을 특별한 연주자로 만들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도전에 나서지 않으면 압박감에 무너질 수밖에 없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플레처의 관점에서 볼 때, 그의 교육 방법은 순전히 통제나 잔인함에 관한 것이 아니라 학생들로부터 최고의 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고안된 일종의 강인한 사랑입니다. 그는 예측할 수 없는 칭찬과 비판을 포함한 심리적 조작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긴장을 늦추지 않고 완벽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도록 만듭니다. 그는 학생들을 감정적으로 무너뜨리는 것이 그들을 더 강한 음악가로 재건하는 데 필요하다고 믿습니다.

플레처의 강압적인 교육은 멘토링의 경계와 학생 처우에 대한 윤리적 의문을 제기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플레처의 방법이 탁월한 결과를 만들어내는 데 효과적이라고 주장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그의 정서적 학대와 조작을 비난합니다. 이 영화는 시청자로 하여금 탁월함을 요구하는 것과 해로운 영역으로 넘어가는 것 사이의 회색 지대에 직면하게 하며,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할 수 있는지 의문을 제기합니다.

학생의 관점에서 볼 때, 앤드류와 플레처의 관계는 개인적인 희생과 인정받기 위한 절박함 사이의 줄다리기 같은 관계입니다. 앤드류는 플레처의 잔인한 방법이 자신을 진정으로 더 나은 음악가로 만들어주는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정신적, 정서적으로 무너뜨리는 것인지 확신하지 못한 채 그 관계에 갇히게 됩니다.

교사 테렌스 플레처의 관점에서 '위플래쉬'를 해석하면 캐릭터의 동기와 방법에 대해 미묘한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는 자신의 강압적인 행동이 위대함을 성취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정당화하지만, 영화는 멘토링과 정서적 학대 사이의 미세한 경계에 대한 윤리적 질문도 제기합니다. 이러한 관점은 야망, 희생, 탁월함을 추구하기 위한 대가를 탐구하는 영화에 복잡성을 더하며, 궁극적으로 관객에게 멘토와 제자 간의 역학 관계에 대한 생각을 자극하고 도덕적으로 애매한 묘사를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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